[속초 행복나눔 봉사단] 설립에 즈음하여
1.설립 : 속초중앙교회 당회는 지난 2020년 5월 정기당회에서 '속초 행복나눔 봉사단'을 설립하기로 결의하였다. 이는 코로나19 이후, 지금까지 속초중앙교회에서 지역사회를 섬겨왔던 디아코니아 사역을 더욱 효과적으로 이루기 위함이다. 이에 2020년 6월 28일(주일) 오후 2시에 다목적실에서 당회원 포함 21명이 참석한 가운데 설립총회를 하였으며, 6월 30일 속초세무서에 신고함으로 '봉사단체수요처' 설립을 마무리하였다.
2.교회가 울타리 밖을 향하여 : 속초중앙교회는 매년 사회봉사부와 전도부를 비롯하여, 각 기관에서 그리스도의 사랑을 실천하기 위해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여러가지 사역들을 감당해왔다. 그러나 수많은 봉사자들이 헌신적으로 섬겨왔음에도 불구하고 지역사회에서는 교회의 봉사에 대하여 편견을 가지고, 포교수단의 일종으로 여겨왔던 것이 사실이다. 이에 속초중앙교회는 지역사회를 섬기는 자원봉사자들을 본격적으로 모집, 육성하고, 지역사회의 필요를 채워줄 수 있는 공적인 봉사가 되도록 지역사회를 향한 통합봉사기관으로 '속초 행복나눔 봉사단'을 설립한 것이다.
3.목적 : '속초 행복나눔 봉사단'은 인간의 가장 소중한 행복과 사랑의 나눔을 실천하며, 속초지역 노인/성인/청소년/어린이를 대상으로 자원봉사의 의미를 일깨우며, 지역사회를 위해 헌신하고 봉사할 수 있는 건강한 시민 봉사자를 양성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4.주요 사업 : 본 단체는 다음과 같은 사업을 행한다.
(2) 교육을 수료한 자원봉사자가 실제적으로 지역 사회복지시설에서 봉사할 수 있도록 섬김의 장 마련(지역 시설과 네트워킹)한다.
(3) 거동이 불편한 독거 어르신들을 위한 사랑의 도시락배달을 주1회 실시한다.
(4) 속초지역 내 어르신들을 위한 벳새다무료급식을 주1회 실시한다.
(5) 속초지역 내 어르신들의 아름다운 노년을 위한 노인문화센터(소망대학)을 운영한다.
(6)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연간, 사랑의 쌀 나누기, 김장담그기 및 나누기, 난방유 및 연탄 나누기 행사를 실시한다.
(7) 청소년 상담 및 방과 후 교육사업을 실시한다.
(8) 청소년 및 성인을 위한 음악교실(악기지도 등)을 운영한다.
(9) 리사이클링 스토어(행복나눔 재활용센터)을 통해 지역 저소득층을 지원하는 아나바다 운동을 진행하다.
(10) 기타 총회 및 임원회의에서 의결된 별도 사업을 실시할 수 있다.
5.회원
(1) 본 회원은 속초 인근에 거주하는 어린이/청소년/성인으로 자원봉사자로 성실하고 꾸준히 참여할 수 있는 사람으로 한다.
(2) 회원가입을 원하는 사람은 '속초 행복나눔 봉사단' 회원가입서 제출로 입단 한다.
(3) 본 자원봉사단에서 실시하는 ‘자원봉사자 교육’과정을 수료한 자로 한다.
6.특별한 사항
(1) 모든 봉사자는 정부 1365자원봉사포털(www.1365.go.kr)에서 회원 가입을 한 후, 봉사실적을 '속초 행복나눔 봉사단'를 통해 등록하게 됩니다. (2) 청소년들은 자원봉사 활동을 한 후에, 정식으로 봉사실적을 인정받게 됩니다.
(3) 속초 행복나눔 봉사단이 '자원봉사수요기관'으로 승격되면, 더 많은 자원봉사자를 모집하게 되며, 전문적인 봉사요원(디아코노스)을 양성할 수 있게 됩니다.
이상 간략하게 '속초 행복나눔 봉사단'에 대한 취지를 설명드리며, 향후 활동이 시작되면 계속해서 업데이트 할 예정입니다.
2020년 8월 12일
속초 행복나눔 봉사단 대표 강석훈
* 추신 : 건물사진은 교회 인근 '청학동 632-21' 청학건물의 이미지 예상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