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고속화철 '지하화'로 입장 정리?…논란은 여전 지난 14일 특위 소집…추가예산 등 우려 제기 김철수 속초시장 "(반)지하화 추진" 의사 전달 시민 대상 설문조사…찬반 각각 49%로 '양분' 동서고속화 철도의 속초역사 지하화를 두고 김철수 속초시장이 "(반)지하화를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가운데 시민들의 찬반 의견도 나뉘고 있어 논란은 여전하다. 속초시의회 김명길 동서고속화철도 특별위원장은 지난 14일 특별위원회를 소집하고 지하화 혹은 반지하화 할 경우 소요되는 비용, 예비타당성 재조사 등에 대한 논의를 진행했다. 김명길 위원장은 "(반)지하화를 요구할 경우 원인자는 속초시가 되는데, 철도법상 원인자가 비용을 부담해야 한다"며 "이에 따른 추가예산은 최소 5천억 원 정도로 파악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증가하는 사업비가 총사업비 대비 15%를 넘으면 예비타당성 조사도 다시 받아야 해 공사 지연이 우려된다"며 "시장이 국회를 방문하기로 한 오는 21일 전까지 시의회에서도 의견을 정리해 전달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속초시의회 의원들은 조만간 강원도와 국토교통부도 방문해 직접 의견을 듣는다는 계획이다. 앞서 속초시는 지난 3월 온·오프라인을 통해 '동서고속화철도와 동해북부선 철도 노선 및 역사건설 관련 시민 의견수렴을 위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하지만 참여율이 3천여 명으로 저조한 데다, 찬반 의견이 각각 49%로 나뉘었다. 이후 김철수 속초시장은 지난 8일 시의회에서 열린 정례위원회에 참석해 "시민과 전문가 의견 등을 종합해 동서고속철도 속초 구간 및 역사의 (반)지하화를 추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 때문에 시의회 의원들 사이에서는 "역량을 하나로 모은 설문조사가 아니라 오히려 양분하는 결과가 나와 도움이 됐는지 의문이고 행정력 낭비", "미래세대를 위한다면 오히려 중앙정부와 먼저 긴밀히 소통했어야 한다" 등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르면 올해 말 착공 예정인 춘천~속초 동서고속화 철도는 총연장 93.7km로, 오는 2027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되는 국가재정사업이다. 예산은 2조 2천억 원이 투입된다. 동서고속화 철도의 종착역은 일명 '소야벌'로 불리는 속초시 노학동 일대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관련해 철도 교량이 들어서면 인공구조물로 도심 경관·조망 훼손, 마을 단절, 소음과 진동 등 피해 예측이 나왔다. 속초역사 지하화 또는 반지하화 주장이 나온 근거다. 하지만 이 경우 사업비가 늘어나는 것은 물론, 조기 착공도 어려워질 수 있어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출처 : 강원영동CBS 유선희 기자 (https://www.nocutnews.co.kr/news/553604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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